[level 1] [1차] 다트 게임 - 17682
성능 요약
메모리: 10.4 MB, 시간: 0.04 ms
구분
코딩테스트 연습 > 2018 KAKAO BLIND RECRUITMENT
채점결과
정확성: 100.0
합계: 100.0 / 100.0
제출 일자
2024년 03월 19일 16:01:48
문제 설명
다트 게임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-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-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- 점수와 함께 Single(
S
), Double(D
), Triple(T
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 - 옵션으로 스타상(
*
) , 아차상(#
)이 존재하며 스타상(*
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
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 - 스타상(
*
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
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 - 스타상(
*
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
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
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 - 스타상(
*
)의 효과는 아차상(#
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
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 - Single(
S
), Double(D
), Triple(T
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 - 스타상(
*
), 아차상(#
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-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-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-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출력 형식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입출력 예제
예제 | dartResult | answer | 설명 |
---|---|---|---|
1 | 1S2D*3T |
37 | 11 * 2 + 22 * 2 + 33 |
2 | 1D2S#10S |
9 | 12 + 21 * (-1) + 101 |
3 | 1D2S0T |
3 | 12 + 21 + 03 |
4 | 1S*2T*3S |
23 | 11 * 2 * 2 + 23 * 2 + 31 |
5 | 1D#2S*3S |
5 | 12 * (-1) * 2 + 21 * 2 + 31 |
6 | 1T2D3D# |
-4 | 13 + 22 + 32 * (-1) |
7 | 1D2S3T* |
59 | 12 + 21 * 2 + 33 * 2 |
예전 풀이
찾아보니 예전에 푼 코드가 있더라 완전 if문으로 푸는 코드인 것 같다.
def solution(dartResult):
answer,total = [],[]
area = ['S','D','T']
bonus = ['*','#']
temp = ''
for dart in dartResult:
if dart in area:
answer.append([int(temp),dart])
temp = ''
elif dart in bonus:
answer[-1].append(dart)
else: temp += dart
for i in range(0,3):
if answer[i][1] == 'S':
total.append(answer[i][0])
elif answer[i][1] == 'D':
total.append(answer[i][0]**2)
elif answer[i][1] == 'T':
total.append(answer[i][0] **3)
for i in range(0,3):
if len(answer[i]) == 3:
if answer[i][2] == "#":
total[i] = -total[i]
else:
if i >0:
total[i] *=2
total[i-1] *=2
else: total[i] *=2
return sum(total)
현재 풀이
초기 목표는 기회별로 자르는 것이었다.
다만 문자열에 구분이 없고, 옵션의 여부도 확실하지 않으며, 10이라는 변수 때문에 포기하였다
우선 숫자 값을 먼저 뽑고, 그 숫자가 있는 인덱스도 저장하여 조건문으로 처리하였다.
풀고보니 오히려 예전 코드보다 길어졌다. 예전 코드가 기회별로 자르는 코드로 훨씬 좋은 코드로 보인다.
예전 코드에 주석 몇개만 달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. 나는 퇴보한 것인가..
def solution(dartResult):
#숫자 뽑는 코드
num_range = [str(num) for num in range(0,11)]
index = 0
chances = []
pointer = -1
while len(chances)<3:
pointer +=1
current = dartResult[pointer]
if current in num_range:
if dartResult[pointer:pointer +2] == '10':
chances.append([10,pointer+2])
pointer +=1
else:
chances.append([int(dartResult[pointer]),pointer+1])
index +=1
# 나머지 문자 받아서 연산 코드
answer = []
for chance,i in chances:
# 제곱 배수
if dartResult[i] == 'D':
answer.append(chance**2)
elif dartResult[i] == 'T':
answer.append(chance**3)
else:
answer.append(chance)
#옵션
i +=1
if i != len(dartResult):
if dartResult[i] == '#':
answer[-1]*=(-1)
elif dartResult[i] == '*':
if len(answer) ==1:
answer[-1]*=2
else:
answer[-1] *=2
answer[-2] *=2
return sum(answer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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