알고리즘 문제 풀이/프로그래머스

[프로그래머스] 게임 맵 최단거리 - python[ BFS ]

2023. 10. 13. 17:41
목차
  1. 성능 요약
  2. 구분
  3. 채점결과
  4. 제출 일자
  5. 문제 설명
  6. 나의 풀이

[level 2] 게임 맵 최단거리 - 1844

문제 링크

성능 요약

메모리: 10.3 MB, 시간: 7.61 ms

구분

코딩테스트 연습 > 깊이/너비 우선 탐색(DFS/BFS)

채점결과

정확성: 69.9
효율성: 30.1
합계: 100.0 / 100.0

제출 일자

2023년 10월 5일 17:40:29

문제 설명
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최단거리1_sxuruo.png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  •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최단거리2_hnjd3b.png

  •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최단거리3_ntxygd.png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최단거리4_of9xfg.png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 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제한사항
  •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  •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  •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입출력 예
maps answer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1],[0,0,0,0,1]] 11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0],[0,0,0,0,1]] -1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.

최단거리6_lgjvrb.png

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.

최단거리2_hnjd3b (1).png

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입출력 예 #2
문제의 예시와 같으며,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. 따라서 -1을 return 합니다.

나의 풀이


    재귀 bfs dfs 로 풀어보자
    현 위치 기준 4방향 재귀함수 실행
    n,m에 도달시 길이 반환 최소값 검토
    최소값 return or n,m에 도달 못함 -> -1 반환

굳이 재귀 안써도 리스트로로 힙 구현하고 maps에 값을 저장하는게 나을 듯 하여 재귀 안씀

구현하고 보니 시간 초과가 날 수 도 있겠다 싶었음 그냥 귀찮아서 pop(0) 썼는데 만약 시간초과가 발생했다면 Deque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popleft 해주었어야 했던 문제

def solution(maps):
    xval = [-1,1,0,0]
    yval = [0,0,-1,1]
    m,n = len(maps),len(maps[0])
    stack = [[0,0]]
    while stack:
        x,y = stack.pop(0)
        for i in range(4):
            dx = x + xval[i]
            dy = y + yval[i]
            if dx <0 or dx >=n or dy <0 or dy >=m:
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if maps[dy][dx] == 1:
                    stack.append([dx,dy])
                    maps[dy][dx] = maps[y][x] +1
                elif maps[dy][dx] == 0:
                    continue
    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    maps[dy][dx] = min(maps[dy][dx],maps[y][x]+1)
    if maps[m-1][n-1] == 1:
        return -1
    else: return maps[m-1][n-1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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